파타이클럽 PaTyClub
Paju Typography Club.
파주 타이포그라피 클럽.
느슨하고 부담 없는 모임을 지향하며 타이포그래피를 공부한다.
한 달에 세 번 모이고 그 중 한 번은 새로운 가게에서 팟타이를 먹는다. 3주년을 앞두고 있으며 언젠가 팟타이를 먹기 위해 태국에 방문할 계획이 있다.
수요일 저녁 7시반, 자주 합정 TMC 작업실에서 만나며, 종종 탐앤탐스 종로한올타워점에서 만난다.
2023년 6월 1일 김지수, 안혜지, 우주영이 결성. 7월 13일 조수민이, 9월 21일 김예지가 합류하였다.
멤버
- 김예지, 김지수, 안혜지, 우주영, 조수민
- 안혜지, 우주영은 23년 2월, 김예지, 김지수, 조수민은 24년 2월에 더배곳 본과정을 졸업했다.
- 재학 중 3명 이상 같이 수강한 수업
22 봄 김뉘연 ‘작업자의 글쓰기 2’: 안혜지, 우주영, 김지수
22 봄 최문경 ‘타이포그라피: 타이포그라피 100/5: 안혜지, 우주영, 김지수, 조수민
22 가을 이한범 ‘작업자의 글쓰기 2’: 김예지, 김지수, 안혜지, 우주영, 조수민 - 재학 중 4명 이상 따로 또 같이 수강한 수업
21 봄 박찬신, 김병조 ‘PTW 11: Harder, Better, Faster(더더더!)’: 안혜지, 우주영
22 봄 박찬신, 안혜지 ‘이미지 콜렉션’: 김예지, 김지수, 조수민
민구홍 ‘더배곳 스튜디오 1: 새로운 질서’
ㅤ21 봄: 안혜지, 우주영
ㅤ22 봄: 김예지, 김지수, 조수민
‘더배곳 스튜디오 2’
ㅤ21 가을 박찬신, 김병조: 안혜지, 우주영
ㅤ22 가을 박찬신, 최문경: 김예지, 김지수, 조수민
권혜원 ‘더배곳 스튜디오 3: 예술가의 리서치’
ㅤ22 봄: 안혜지, 우주영
ㅤ23 봄: 김예지, 김지수, 조수민
박찬신, 김보람
ㅤ22 봄 ’WIP’: 안혜지, 우주영
ㅤ23 봄 ‘더배곳 과정전: 매체 상점‘: 김예지, 김지수, 조수민
박찬신 ‘더배곳 마친보람 스튜디오’
ㅤ22 가을: 안혜지, 우주영
ㅤ23 가을: 김예지, 김지수, 조수민
박하얀 ‘자화상‘
ㅤ22 가을: 안혜지, 우주영
ㅤ23 가을: 김예지, 김지수, 조수민
설립
- 2023년 5월 12일, 더배곳 졸업 후 회사에 다니게 된 우주영은 배곳 오는 날에 늦게 참석하여 일찍 돌아가게 된다. 아쉬워하는 우주영에게 안혜지는 레터링 스터디를 할 것을 제안한다. 마침 안혜지는 서체 디자인을, 우주영은 레터링을 공부 중이었고, 졸업 후 자주 만나지 못하게 되니 같이 공부를 하면 어떨까 싶었다고.
- 2023년 5월 15일, 우주영이 글자 전문가 김지수를 캐스팅한다.
- 2023년 7월 8일, 조수민이 김지수에게 모임에 대한 관심을 표현하며 다음주에 한 번 나와보겠다고 한다. 생산성보다는 재미를 좀 더 추구하는 모임이기 때문에, 우주영은 조수민이 한 번 나오고 다시 안 온다고 할 줄 알았는데 계속 나와서 놀랐다. 마침 조수민은 생산성보다는 재미를 추구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계속 나올 수 있었다.
- 2023년 9월 21일, 김지수와 조수민을 따라 김예지가 처음으로 방문했다. 조수민과 같은 이유로 우주영은 김예지가 다시 오지 않을 줄 알았는데, 재미있다며 계속 나와주어서 놀라고 기뻤다.
- 그렇게 이 글을 쓰고 있는 시점(2025년 12월 15일)까지 모임은 계속되고 있다.
활동
- 공식 계정(https://www.instagram.com/pa.ty.club/)이 있다. 현재 팔로워로는 멤버들과 박찬신, 윤성서, 김뉘연, 이한범, 민구홍, 강유라, 고바다, 길아름, 김나연, 김대홍, 김소정, 박미리내, 박주영, 양재윤, 이소연, 이윤호, 원대한, 정유경, 진유정, 현유리 등 37명을 보유하고 있다. 공정현에게 “언제쯤 작업이 올라오냐”는 관심 어린 질문을 받은 적이 있다.
- 2024년 5월, 스승의 날을 맞아 김뉘연을 만나러 workroom에 방문해 처음으로 외부인에게 모임을 소개한 일이 있다.
- 2024년 12월, 직접 만든 글자들로 제작한 티셔츠를 입고 제주도에 방문했다.
- 2025년 1월, 김지수의 집에 방문해 신년회를 했다. 김지수에게 직접 만든 음료와 브런치(팬케이크, 소세지 등으로 구성)를 대접 받으며, 매우 커다란 TV(우주영이 살면서 본 TV 중에 가장 컸다)로 솔로지옥을 보며 밤을 샜다. 천국도에 가는 커플들은 호화로운 숙소인 반얀트리에 방문했다. 멤버들은 김지수의 집에서 엄청난 호강을 했기 때문에 김지수의 집은 분얀트리라는 별명을 갖게 되었다. ‘분’인 이유는 분당에 위치해 있었기 때문인데, 김지수가 반포로 이사하며 정말 반얀트리가 되어 버렸다.
- 2025년 5월, 스승의 날을 맞아 이한범을 만나러 나선도서관에 방문했다.
- 2025년 5월, 동묘에 방문해 빈티지 그릇 9개와 빈티지 주전자 1개를 구매했다. 나선 모양이 잔뜩 그려진 기묘한 인상의 주전자이다. 조수민은 이 주전자를 무서워했으나, 김예지와 우주영의 강력한 어필로 구매할 수 있었다. 이 주전자는 현재 안혜지의 홍제 작업실에 보관 중이며, 조수민은 지금까지도 이 주전자를 무서워하고 있다.
- 2025년 6월, 이천에 가서 안혜지의 친구 조연예의 도자기 공방에 방문했다. 김지수, 우주영, 조수민이 직접 만든 글자들을 동묘에서 산 그릇에 전사했다. 김지수의 글자들은 부풀고, 조수민의 그릇은 깨져서 우주영의 그릇 한 개가 남았다.
- 2025년 8월, 평창에 방문해 템플스테이를 했다.
- 2025년 9월, 김예지의 결혼식에서 꽃가루를 뿌렸다. 학부 시절 캘리포니아에서 아카펠라 동아리를 했던 김지수는 축가를 담당했다. 결혼식은 강원도에서 열렸는데, 다같이 기차를 타고 가던 중 김지수는 챙겨온 귀걸이 두 개(옆 좌석 안혜지가 열 개 중 선별하였다) 중 하나를 고르기 어려워 카카오톡 단체 채팅방에 공유한다. 귀걸이 A는 갤러리 큐레이터 스타일, B는 플룻 연주자 스타일로 어느 쪽이 더 어울리는지를 두고 멤버들의 의견이 갈렸다. 논의는 A와 B가 각각 어떤 스타일의 연인과 어울릴 것 같은지에 대한 열띤 토론으로 이어졌고, 이 채팅을 이어가다 다함께 내려야 하는 기차역을 지나쳐 다음 역에 내리게 된다. 다행히 택시를 타고 결혼식장까지 늦지 않게 도착해 김지수는 무사히 축가를 부를 수 있었고, 멤버들은 꽃가루를 뿌릴 수 있었다.
- 2025년 9월부터 11월, 첫 가을방학을 가졌다.